임진각상인지키기대책위 - 상생약속 파기 파주시 규탄, 생존권 회복될 때까지 노숙농성

임진각종합관광지 개발로 쫓겨난 임진각 영세 임대 상인들이 생존권 보장 요구를 4년째 이어가고 있다.

20일 임진각상인지키기 파주시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대책위는 18일 임진각 곤돌라 인근에서 임진각 상인과의 상생 약속을 파기한 파주시를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에 따라 이날 대책위는 임진각 영업권리와 생존권 보장, 소규모 임대 상인과의 상생 약속 등 위기의 상인들을 보호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대책위는 또 30년 전부터 임진각에서 노점상으로 일하던 영세상인들은 2004년 파주시가 임진각관광지 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소규모 공공임대사업 계약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파주시는 임진각 종합관광 개발정책, 대규모 민자출자사업 등을 추진하면서 2016년 임진각 매점 등 소규모 임대사업 종료를 일방적으로 통보하더니 2017년에는 퇴거명령과 명도소송, 2018년 점포 철거 등 30년간 몸바쳐 일해왔던 임진각 영세상인들을 거리로 내몰았다며 이에 상인들은 그해 최종환 시장과의 만남을 통해 상생을 약속했지만 파주시는 이마저도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이대로 상생 사업이 파기되면 17개 점포당 1500만 원에 해당하는 시설물은 모두 무용지물이 된다″며 ″임진각은 국민관광지로 파주시만의 것은 아니다. 파주시 횡포에 영세상인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영세상인들도 상생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원통하고 분하다″며 ″시장님만 믿고 참고 참았는데 면담신청 두 번이 좌절되고나니 이제는 믿을 사람 하나 없어 끝까지 여기서 싸우고 투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영세상인들은 이날 이후 임진각에서 노숙 농성을 이어갈 예정이어서 임진각 영세상인과 파주시간 영업재개를 둘러싼 갈등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파주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